항공정비사 되는법(연봉/현실/취업경로)

항공정비사
정비 현장

항공정비사가 되고 싶은데 어디서 무엇을 공부해야 되는지 모르겠나요?
준비 과정부터 정비사의 현실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항공정비사란?

항공정비사의 사전적인 의미는 구글이나 책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라인정비팀, 중정비팀, 엔진정비팀, 기체수리, 부품수리팀, NDI 등 여러가지 팀에서 근무하는 정비사들 모두 항공기 정비사 입니다. 항공기 정비 면허가 없어도 정비사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2. 항공정비사 학벌

항공정비사는 일반적으로 학벌에 따라서 입사 후 항공기 정비사로서의 진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정비사의 모습이 현장 작업자인지 엔지니어인지 다른 무엇인지 잘 생각해보고 어떤 경로로 항공사에 입사할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1.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한 4년제 대학교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해서는 SKY 대학교, 항공대학교 그 외 상위권 대학교 졸업 후에 입사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는 첨단 기술의 복합체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추천 전공은 전기, 전자, 복합소재, 비파괴검사 등등 입니다.
항공사 뿐만 아니라 KAI등과 같은 설계까지 할 수 있는 곳에 입사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에서는 보통 메카닉으로 3~5년 근무 후에 사무실에서 엔지니어 업무를 봅니다.

2. 항공정비사 교육기관 , 2년제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한 정말 많은 전문대학교, 학원 등이 존재합니다. 수 많은 학원 중에 정말 도움이 되는 학원도 있겠지만 과연 이런 곳에서 공부한 학생들이 몇명이나 정비사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교육기관 선택은 신중하게 해야합니다.

1. 항공기 정비사 기술훈련원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해서 항공사의 정비기술 훈련원은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대한항공 기술훈련원아시아나항공은 자체적으로 정부지원을 받아서 기술훈련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약1년 6개월 ~ 2년의 교육과정을 거친 후 면접을 통해 정직원으로 입사할 수 있는 경로입니다.
기술훈련원 기본 지원 조건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 일정 수준 이상의 토익점수 입니다.
작업자 양성기관이기 때문에 전공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비전공자들도 많이 선발되며 정비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전문대학교

정비사가 될 수 있는 전문대학교 중에 인하공전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턴으로 입사해 2년의 인턴과정을 거친 후 정직원이 될 수 있는 경로입니다.

3. 학원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한 최후의 수단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학원에서 교육받고 입사한 사람들이 제 주변에는 없습니다.

4. 고등학교

정석항공고등학교 출신들의 학생들은 졸업 후 대한항공에 입사할 수 있습니다. 입사하게 되면 군대를 다녀와서도 복직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한항공 정비 본부 내에서 정석항공고등학교는 아주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정석인의 밤이라는 모임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항공고 출신 선후배끼리 좋은 시간을 갖는다고 합니다.

5. 군대

정비사로서 병이나 부사관 근무를 통해 경력 만들기도 입사에 도움이 됩니다.
육군 헬기 정비 등과 같이 육군에도 관련된 병과가 있으니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3. 항공기정비사 연봉 수준

항공정비사(대졸공채) 기준으로 세전 원천징수 4천후반 ~ 5천중반 받습니다. 일반근무 또는 교대근무에 따라 급여의 차이가 많이 납니다. 각종 수당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전문대졸업, 고졸은 대졸 공채보다 한 직급 아래에서 시작하며 입사 후 2년~3년 후에 위의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연봉을 많이 받더라도 급여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겠죠? 여러분이 입사를 하게 된다면 신용카드를 발급 받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이 때 꼭 신용카드 결제일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항공정비사의 현실

항공정비사로서 극한의 환경에서 매일매일 고된 일을 할 수 있을까요?
매일매일이 군대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군대 출신이 많아서 정비 현장은 회사라는 느낌 보다는 군대 느낌이 더 많이 느껴집니다. 또한 유독성 화학물질과 발암 물질에 항상 노출되어 있습니다.
대졸 공채 정비사는 본인이 원하면 계속 현장에 남아서 근무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무실 근무를 하게 됩니다. 직접적인 엔지니어 업무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관련성이 없는 사무적인 업무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졸 또는 2년제 교육기관 출신 정비사들은 선택권이 없습니다. 현장 작업자는 끝까지 현장 작업자로 남습니다. 경력이 쌓이면 현장 관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수 많은 정비사 중에 나이 들어서 몇 명이나 관리자로 빠질 수 있을까요?
변기통, 화물칸 등등 전부 정비사가 들어가서 점검합니다. 중정비의 경우 업무 강도는 건설업 현장 작업과 크게 차이가 없다는 점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점은 항공기 SYSTEM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각오가 되셨다면 노력해서 책임감 있는 정비사가 되시길 바랍니다.

글쓴이: Boy

Hello I will try to do my best for sharing nice one information. Have a nice day ;)

“항공정비사 되는법(연봉/현실/취업경로)”의 2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